지난 9월 교내 102곳에 주차구역 지정
무질서 주차로 전동킥보드 차도까지 침범
안전본부 “기술 한계로 구역 축소 어려워”

▲ 지난 10월 10일 사범대 예체능관 앞, 전동킥보드 한 대가 지정된 주차 구역에서 벗어나 차도 변에 주차된 모습이다. 시내버스를 비롯한 차량들은 이를 피해 주행하는 모습을 보였다.

전동킥보드를 비롯한 개인형 이동장치의 주차구역 제도가 지난 9월부터 시행되고 있지만 구역 내에서도 무질서하게 주차된 전동킥보드들이 학내 보행자와 운전자에게 위협이 되고 있다.

우리 학교는 지난 9월 1일 2학기 개강과 동시에 전동킥보드를 비롯한 개인형 이동장치의 주차구역 102곳을 지정해 운영 중이다. 이는 기존에 제기됐던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한 민원과 도로교통법 위반 등의 사항을 고려해 결정됐다. 주차구역 지정으로 학교 곳곳에 무질서하게 주차됐던 전동킥보드들은 지정된 구역 내에서만 주차가 가능한 상태이다. 주차구역 설정을 진행한 총학생회는 구성원의 안전사고 예방 차원에서 구역을 설정했음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주차구역 내에서 전동킥보드의 무질서한 주차가 또다른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설정된 구역 내에만 주차하면 되는 점을 이용해 전동킥보드를 무질서하게 세워놓는 일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전동킥보드를 대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내에는 GPS를 기반으로 설정된 구역이 정해져 있으나 주차구역을 포함한 그 주변의 공간을 포괄적으로 주차가능한 공간으로 지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주차는 설정된 구역 인근의 인도나 차도까지 무질서하게 이뤄지고 있다.

지난 10월 10일 사범대 예체능관 앞 지정된 주차구역에서는 공유킥보드 한 대가 주차구역이 아닌 차도 변에 주차돼 시내버스를 비롯한 통행 차량이 이를 피해 주행하기도 했다. 인문대에 재학 중인 ㄱ씨는 “대부분의 주차구역이 차도에도 설정됐기에 관계부처의 주차구역 개선 시도가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주차구역 설정을 주관한 안전관리본부 역시 주차구역의 미흡한 부분을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세부적인 주차구역 설정 시 GPS의 오류로 주차가 원활하지 못할 수 있어 주차구역을 세분화 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안전관리본부 관계자는 “관할 경찰서와 함께 교내에서 교통안전 캠페인을 진행해 올바른 전동킥보드 주차에 대해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문준혁 기자 moondori3840@jbnu.ac.kr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