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학년도 대학입학전형부터는 전국 대학 의무
대교협, “학폭 가해자 처분에 대한 공감대 형성”
입학처, 학종과 정시 반영 외에 정해진 바 없어

 

우리 학교가 2025학년도부터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 전형) 및 정시 전형 모집에 생활기록부 학교폭력(이하 학폭) 조치사항을 반영한다.

한국대학교육협회(이하 대교협)가 지난 4월 26일 공표한 ‘2025학년도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에 따르면 총 196곳의 회원 대학 중 147개교가 2025학년도 신입생 모집부터 학폭 조치사항을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에 따라 대입 전형에 학폭 조치를 의무 반영해야 하는 것은 2026학년도부터이지만, 사회적 분위기와 여론을 고려해 많은 대학이 2025학년 신입생 모집부터 이를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월 23일 우리 학교를 포함한 10개 국가거점국립대는 국가거점국립대학교총장협의회 제2차 정기회의에서 학폭 조치사항을 대입에 적극 반영하기로 협의했다. 이에 모든 국가거점국립대가 2025학년도부터 ‘학종 전형’에 학폭 조치사항을 반영한다. 대교협 관계자는 “학폭 가해자의 공정한 처분에 대한 공감대가 널리 형성됐고, 대학 역시 이에 공감했기에 많은 참여가 이뤄진 것”이라고 답했다.

수시 중 ‘학생부종합전형’에 반영하는 학교는 112개교, ‘학생부교과전형’에 반영하는 대학은 27개교인 가운데 우리 학교는 수시 전형 중 학종 전형과 정시 전형에 반영하기로 했다. 정시 전형에 학폭 조치 사항을 반영하는 대학은 우리 학교를 비롯해 서울대고려대 등 21개교다. 또,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가 발표한 ‘학교운동부 폭력근절 및 스포츠 인권보호 체계 개선방안’에 따라, 체육특기자 전형을 운영하는 학교는 해당 전형에 학폭 조치사항을 필수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서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는 전국의 19세부터 59세까지의 성인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학폭 가해 기록을 대입 정시 전형에 반영하는 방안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91.2%(1368명)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학생들에게 경각심을 줘 학교폭력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42.3%(579명)로 가장 많았다. 이어 ‘가해 학생의 학교폭력 재발과 보복행위 방지에 도움이 된다’가 27%(369명), ‘가해 학생의 인정과 반성에 도움이 된다’가 8.5%(116명)로 나타났다. 우리 학교 이승훈(사학20) 씨는 “대입에 성적뿐 아니라 인성 및 윤리적인 면에 대한 평가도 당연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답했다.

대교협 측은 학폭 조치사항을 반영하는 비율과 방법은 각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한다고 밝혔다. 대교협 관계자는 “학폭 조치사항 의무 반영 시 형식적으로 반영하는 전형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며 대학들과 협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밝혔다.

우리 학교 학종 전형에는 학폭 조치사항이 정성평가로 반영될 예정이다. 입학처 담당자는 학폭 조치사항 반영에 대해 “학종 전형과 정시에 반영하는 것은 정해졌지만, 세부 내용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답했다.

김전민 기자 chevikim08@jbnu.ac.kr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