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트․포인트로 학년별 커리어 개발
장학금․어학연수 등 지원혜택 풍성


전북대 종합인력개발원에서는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큰사람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학생 개개인의 이력과 경력관리를 할 수 있는 큰사람프로젝트는 단계적으로 자신의 커리어를 관리하는 ‘큰사람경력벨트’, 자기계발 성과에 따라 정해진 포인트를 이수하는 ‘큰사람포인트’, 학생들이 지도교수에게 진로․ 취업 고민 등을 상담할 수 있는 ‘평생지도교수제’로 나뉘어 운영된다.

그 중에서 큰사람경력벨트는 학년별로 ▲ 자아발견 ▲ 리더십과 인간관계 ▲ 글로벌 ▲ 역량강화 ▲ 취업활동 등 각 항목에 해당하는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경력벨트를 취득하는 프로그램이다. 1학년은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비전을 수립하는 화이트벨트, 2학년은 자신의 업종과 직종을 선택하는 옐로우벨트, 3학년은 가고자 하는 기업을 선택하고 직접 체험해보는 블루벨트, 4학년은 본격적인 취업을 위한 레드벨트로 구성돼 있다. 레드벨트 이후 일정 자격요건을 갖춘 학생은 블랙벨트로 인정, 1년에 한번 제작되는 전북대학교 핵심인재편람에 기재되고 총장의 추천서도 받을 수 있다.

큰사람포인트의 경우 큰사람경력벨트와 유사하나 활동별로 포인트를 부여하고 부수적인 활동이 더 많다는 데 차이가 있다. 큰사람포인트의 수많은 활동 중 각 학년마다 필수적인 것을 모아 만든 것이 큰사람경력벨트이기 때문. 따라서 장학금, 어학연수 등 여러 혜택이 벨트 중심으로 주어지므로 포인트에 중점을 두기보다 벨트를 취득하는데 주안점을 두면 더욱 쉽게 큰사람프로젝트의 성과를 이룰 수 있다. 포인트나 벨트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종합인력개발원 담당 부서에 서류를 제출하거나 평생지도교수를 통해 승인 받으면 된다.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