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29일 전주에서는 두 명의 국회의원을 선출하게 된다. 작년 4월 9일 전주 세 개 선거구에서 선출된 국회의원 중 덕진과 완산갑 국회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형이 확정되면서 국회의원직이 박탈되었기 때문이다.


민주당 후보를 이기고 국회의원에 당선된 완산갑 무소속 후보였던 이무영 씨는 18대 국회의원 선거과정에서 이루어진 방송토론에서 상대후보가 "민주화운동을 하다 감옥에 간 것이 아니라 북침설을 주장하다 7년형을 받은 것"이라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기소되었다가 벌금 300만원을 확정해 의원직을 잃었다. 한편 김세웅 씨는 선거구민 14명에게 식사대접을 하고 노래방비를 지급하는 등 110만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벌금 500만원을 선고받고 의원직을 잃었다.


이번 재보궐선거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1년을 평가하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경제대통령으로서 국민의 지지를 받아 당선되었지만 정책이나 국민과의 소통에서 좋은 점수를 얻고 있지 못하고 있다. 임기 시작 전에 터진 국보1호 숭례문 화재사건의 불길한 징조는 급기야 용산참사를 불러일으켰다. 수백만 명의 국민들이 밝힌 촛불을 물대포와 명박산성으로 봉쇄하였고, 생존권을 요구하는 시민들을 살상한 용삼참사는 이명박 정부 1년을 상징하고 있다. 7% 경제성장과 4만 불 국민소득, 세계 7위 경제대국으로 표현된 이른바 '747'정책은 임기 1년 만에 스스로 폐기할 수밖에 없는 최악의 상태임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4.29 재보궐선거가 전국적으로는 이명박 정부와 집권여당인 한나라당의 독선과 독주, 민생과 민주주의에 반하는 정권에 대한 심판의 날이 될 것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전주에서 치러지는 재선거는 또 하나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특히 전주는 민주당의 공천만 받으면 당선된다는 지역으로 평가되면서 민주당 예비후보들이 줄을 서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다. 그런데 예비후보들의 면면을 보면 참으로 당혹감을 감출 수 없다. 과거 금품을 수수한 비리정치인이 나섰는가 하면, 작년 4·9총선에서 출마하려 했던 지역구를 떠난 메뚜기 정치인, 선거 때만 되면 나타났다가 공천이 안되면 사라지는 선거 철새 정치인, 지역과는 무관하게 생활한 사람이 여기가 고향이라고 고향을 위해 일하게 해달라는 정치인들이 난무하고 있어 한심할 따름이다. 더욱이 대통령 후보로 국민적 심판을 받았고 지난 선거에서 서울 동작 을에서 뼈를 묻겠다고 약속한 정동영 씨가 덕진구에 출마하겠다고 하니 가관이 아닐 수 없다.


이번 재선거에서는 잘못된 공천으로 잘못된 국회의원이 출마하는데 이들을 당선시킨다면 제 18대 국회의원 선거와 같은 일이 되풀이되며, 전주 시민들의 명예와 자존심은 회복할 수 없다. 특히 정치 혐오와 무관심으로 기권하는 행위로는 무너진 자존심을 되찾을 수 없다.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라고 외쳤던 촛불의 민심을 표로써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염경형┃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정책실장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