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가 시작되어 캠퍼스에 활기가 넘치고 있습니다. 신입생들과 복학생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가고 있고 다른 재학생들도 각각 나름대로의 계획을 세워서 하루하루를 충실히 보내리라 생각합니다. 복잡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일원으로서 새로 배워야할 것들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만 배우고 쫓아다녀도 하루가 모자를 지경입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우리는 심각히 각자의 미래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미래는 준비한 사람들에게만 기회를 줍니다. 짧게는 향후 5년 길게는 20년 안에 여러분들이 경험할 일들이 여러분들의 평생의 삶을 좌우할 것입니다. 우리 주위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향한 일들이 여러분들에게 많은 기회를 보장하리라 생각합니다. 새만금 사업, 국가 식품클러스터 사업, LED 농생명분야활용 사업, 농업관련 공공기관 이전 사업 등등 대단위 국가 프로젝트 사업들이 전라북도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사업들이 이전에 동시에 진행된 적이 없습니다. 현재의 여러분들은 큰 기회를 맞이한 행운아들입니다. 이 같은 사업을 이끌어갈 미래의 주역으로 지금부터 착실히 준비를 해야 하겠습니다.

학생들에게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렇게 얘기합니다. “미래를 준비하라! 과거를 잊고 늦었다고 주저하지 말고 지금부터 하고자 하는 목표를 세우고 시작하라!” 복잡한 사회 속에서도 여러분들의 미래를 고민하는 시간을 매일 적어도 10분 정도 할애하여 여러분들의 미래를 설계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사람들은 실패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지 않습니다. 단지 계획 세우는 것을 실패할 뿐입니다. 오늘 당장 작은 메모장을 준비하고 여러분들의 생각을 적으세요. 그리고 5년 후, 20년 후의 인생의 목표를 적어보세요. 이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일들이 필요하다는 걸 느낄 겁니다. 필요한 모든 일들을 메모장에 적고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지 적어보세요. 이 시점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시간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대부분은 여러분들의 시간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직 모를 겁니다. 모든 일들을 실천하려면 비용도 들고 노력도 들고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시간입니다. 모든 일들은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제 여러분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시간 관리 방법에 관하여 중요한 몇 가지 제안을 드립니다. 첫째, 조직화하고 집중하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일들의 목록을 만들고 우선 순위를 정한 다음 한 가지 일에 집중하세요. 둘째, 단․장기 계획을 세워라. 일주일, 한 달, 일년 또는 수년 동안에 실천해야할 일들의 계획을 메모장에 적으세요. 주어진 시간 안에 해야 할 일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여가 시간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라. 친구들과 만나 얘기를 하거나 여행을 하거나 자기가 실천해야 할 일들로부터 벗어나 재충전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넷째, 우선 순위가 높은 일부터 처리하라. 여러분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메모장에 적은 일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한정된 시간 안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모든 일들을 다 할 수 없습니다.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일부터 처리하세요. 마지막으로 결정이 늦으면 시간을 낭비한다. 여러분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사항들을 결정해야하는 순간을 맞이합니다. 이 때, 결정을 못 하고 고민만 한다면 중요한 시간이 낭비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혼자 결정하기 어려우면 친구나 선후배, 부모님, 교수님 등 여러분들에게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가 조언을 듣는 것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좋은 방법입니다.

학창 시절에 효율적으로 쓴 여러분들의 시간이 여러분들의 미래를 좌우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인간의 능력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무궁무진합니다. 지금부터 여러분들의 미래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메모장에 적은 실천 사항들을 하나하나씩 지워나가세요. 여러분들의 5년 후, 20년 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김성민Ⅰ 농생대ㆍ생물산업기계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