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부터 축제․방학까지 1년 나기
자유․낭만․열정 노트 채우는 대학생활

A. 내가 디자인하는 대학생활
수강신청은 대학에서 누리는 첫 번째 자유다. 짜여진 커리큘럼에 의해 수업을 받아야 하는 초·중·고교과정과 달리 대학교에서는 자신이 수업의 모든 커리큘럼을 직접 짤 수 있다. 때문에 매 학기가 시작되기 3주전에는 수강할 수 있는 강의 목록을 정리한 수강편람이 나온다. 학생이 할 일은 수강편람에서 마음에 드는 강의를 선택하는 것이다.
전북대는 인터넷 상의 종합정보시스템 ‘오아시스’를 통해 강의계획서를 공개하고 있어 강의 내용이 궁금하다면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수강신청 변경 및 취소기간이 있어 강의를 한번 듣고 마음에 들지 않았을 때, 새롭게 신청할 수 있다.
전북대 수강신청기간 : 1학기-오는 2월 8일부터 11일간, 2학기-8월 2일부터 12일간

B. 대학생활의 꽃, 동아리
대학하면 동아리가 떠오를 정도로 동아리 활동은 대학생활과 뗄 레야 뗄 수 없다. 그런 동아리 활동을 위해 동아리에 가입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이들, 전혀 걱정 할 필요 없다. 전북대는 매학기 초, 서문 부근 알림의 거리에서 각종 중앙 동아리들이 신입회원들을 모집하기 위해 천막을 설치하고 신입생들을 유혹하기 때문이다.
특히 공연분과와 체육분과 동아리들은 신입생들의 눈길을 끌고자 1년 간 갈고 닦은 실력을 마음껏 발휘해 눈요깃거리도 많다. 공연분과와 체육분과 외에도 다양한 동아리들이 신입회원 모집을 위해 알림의 거리를 지키고 있으니, 동아리에 관심이 있다면 언제든 들려보시라.
전북대 동아리 모집기간 : 매학기 초, 약 일주일간 진행

C. 두 마리 토끼잡기
관심분야는 많아서 학과 선택이 어렵다면 이런 방법은 어떤가. 일단 두 가지 중 더 흥미가 있거나, 무난해 보이는 학과를 선택한다. 그리고 선택한 학과 공부만으로 만족한다면 그대로 캠퍼스 라이프를 즐기고, 한학기 반이 지나도록 나머지 선택하지 못한 학과에 대한 미련이 남는다면 복수전공을 신청하는 것이다.
대학 입학을 위해 모두 한가지 길을 걸어왔지만, 일단 입학을 하고 대학생이 되면 보다 다양한 길을 선택할 수 있도록 여러 길이 준비돼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복수전공이이다. 복수전공 외에도 부전공, 전과 및 전학 등을 통해 새로운 길을 접하는 것이 가능하다.
전북대 복수전공신청기간 : 1학기-5월 10일부터 5일간, 2학기-10월 18일부터 5일간

D. 논술·발표 등…천차만별 시험
대학은 교수별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시험 형식이 천차만별이다. 그간의 학업 성과를 판단하고 점수를 매기는 모든 행위가 교수 재량에 달린 것. 교수나 전공에 따라 익숙한 객관식 문제의 시험을 볼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시험지 한 장을 채울 정도로 본인의 생각을 묻는 주관식 문제가 출제되거나 레포트 혹은 조별 발표로 시험을 대체할 가능성이 크다.
전북대 시험기간 : 매학기 수업일수 2/4선과 3/4선부터 2주간

E. 지친 일상 잊고 즐기자
수업, 시험, 취업과 앞날에 대한 막막함. 대동제와 같은 축제가 없었다면 이 모든 것에 대한 스트레스를 어떻게 다 해결할 수 있을까. 축제기간에는 본부에서 휴강을 권고하는 공문을 발송하기 때문에 축제를 즐기는 최적의 환경이 조성된다.
으레 대학 축제를 떠올리면 초대 가수를 연상되기 마련이지만 이는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말이다. 축제 기간동안 알림의 거리와 분수대에 설치된 부스에서 각종 행사가 다양하게 진행되며, 저녁에는 학생들이 운영하는 주막이 열리기 때문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각 단대 별로 구성원들이 모여 하나가 되는 단대 축제가 열려 1년 간 묵은 스트레스를 풀어낸다.
놀고 먹기만 하는 축제가 싫은 이는 2학기에 개최하는 학문체를 기대하는 것도 좋다. 학문체는 학술, 문화, 체육의 첫 머리말을 딴 축제로, 문화적인 행사뿐만 아니라 학술적인 교류와 체육행사 등 다양한 행사를 즐길 수 있다.
전북대 대동제 기간 : 5월 13일부터 3일간, 학문체 기간 : 9월 말과 10월 초 사이

F.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
고등학생이 대학생을 부러워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방학일 것이다. 수능에 대한 걱정도 없고, 소속 반이나 담임 선생님의 관리를 받지 않으니 말이다. 게다가 숙제도 없다. 뭐니뭐니 해도 다른 어떤 교육과정의 방학보다 길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대학생들이 이 긴 방학을 내내 놀고 먹는 일로 허송세월 하지는 않는다.
계절학기로 한 학기에 미처 채우지 못한 학점을 채우기도 하고 학과별 특성에 맞는 전시회 및 공연 준비, 어학 및 각종 자격증 시험 공부에 열정을 불태운다. 수업 때문에 하지 못했던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여행을 떠나는 이들도 있다.
전북대 방학기간 : 1학기-7월 초∼8월 말, 2학기-12월 중순∼2월 말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