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이용한 모든 분야, LED 대체 가능
식품․건축분야 등 실생활 획기적 변화

LED는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는 더더욱 우리 생활 깊숙이 그 영향력을 넓혀갈 것으로 보인다. 총천연색의 LED가 개발되면서 빛을 이용한 모든 것은 LED로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물론 현재에도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LED 제품은 생활 전반에 깔려있다. 우선 우리학교의 서문과 정문 등에 위치한 전광판도 LED며, 현대인들의 생활 필수품이 된 휴대전화의 조명 또한 LED를 사용한 것이다. 그밖에 신호등과 자동차 부속품은 물론, 비상구의 유도등 역시 LED의 기술로 구현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일상 생활과 산업분야 전반에서 다양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LED는 보통의 조명과는 달리, 자외선이 방출되지 않는다는 큰 장점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박물관에 전시돼 있는 문화재도 LED를 도입할 경우 자외선에 훼손될 염려가 없어지는 것이다.

최근에는 ‘LED 집어등’이 개발되면서 갈치와 오징어 잡이에도 활용되고 있다. LED 집어등의 개발은 기존 어획량을 유지한 채 어선의 출항비용을 대폭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동해수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제주도 성산포항과 한림항에 채낚시 어선 2대를 시험선으로 운영, LED 집어등을 활용해 갈치잡이 어선 1척 당 연간 3천만 원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인체에 유해한 자외선이 방출되지 않으니 어민들의 건강도 지킬 수 있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게 되는 셈이다.

식품산업에도 커다란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식탁에 올라오는 반찬들이 다양해 질 것으로 보인다. 식물은 보통 좋아하는 색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식물 종류마다 성장시키는 빛의 색이 다르기 때문에 LED 조명을 이용해 그 식물의 성장에 필요한 빛의 파장을 정확히 맞춰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물질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전주생물소재연구소가 실내에서 LED 조명을 비춰 6개월 째 인삼을 재배한 결과 보통 2년근 수준까지 성장을 촉진시켰고, 일반 인삼보다 사포닌을 2배 이상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같은 과일의 경우에도 당도를 수십 배나 높여 상품의 가치를 크게 끌어올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건축에서도 LED 조명을 주목하고 있는데, 조명으로 사람의 감성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음악을 들을 때, 책을 볼 때, 공부를 할 때 각기 다른 색의 조명을 활용하면서 집중력을 높이고 최적의 환경을 만드는 것도 바로 LED의 등장으로 실현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