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확보·교원 홍보에 기여

우리학교가 용어설명·전문기술·관련교수 등 연관검색 서비스가 가능한 ‘전문인력검색시스템’을 최초로 구축해 전국 대학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3월, 양재동(공대·컴퓨터공학) 교수가 창업한 케이테크(K-TECH)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이 시스템은 교수들의 전공과 논문, 연구과제와 특허 현황 등 각종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한 번에 검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시스템은 검색뿐만 아니라 각 교수별 로그인을 통해 자신의 연구 분야 내용을 업데이트 할 수 있어 교수의 가장 최근 연구 동향 및 정보까지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연관검색 방식의 하나인 온톨로지(Ontology)에 의한 정보 검색을 도입했으며 이용을 원하는 사람은 홈페이지(http;//if.chonbuk.ac.kr:8080/)에 접속해 키워드 검색을 하면 된다. 관련 전문가들은 이 시스템이 외부기업 및 연구소에서 평가위원을 초빙하거나 각 연구 분야의 관련 연구자료 확보에 다양한 형태로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학교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논문, 특허 등의 정보 검색 기능을 고도화하는 한편, 보다 효율적인 교원 홍보 시스템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산학협력단 연구지원과 박용만 과장은 “이 시스템의 도입으로 우리대학의 우수한 연구 자원을 외부에 효과적으로 알리고 적극적인 산학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