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부터…전산원 시청각실서

우리학교에서 오는 8일부터 총 4회간 프랑스의 유명 다큐멘터리 감독 클레르 알비(파리 에스트․영상) 교수의 󰡐다큐멘터리의 A에서 Z까지󰡑특강이 열린다.

정보전산원 시청각실에서 진행되는 이번 강의는 우리학교 인문영상연구소와 지역디지털미디어센터의 주최로 마련됐다. 오는 8일 오후 2시에 이뤄지는 첫 특강에서는 󰡐이미지로 보는 목소리󰡑를 주제로 영화 󰡐패션 칼라스(Passion Callas)󰡑을 상영한다. 이날 강연에서는 오페라 가수였던 마리아 칼라스에 대한 자료와 성악가들에 관한 영화를 어떻게 찍을 것인지에 대한 토론도 이어질 예정이다. 또한 오는 9일에 열리는 두 번째 특강에서는 󰡐오페라와 미장센󰡑을 주제로 다큐멘터리 󰡐모차르트, 새로운 시선󰡑을, 오는 10일에는 󰡐오페라와 정치󰡑에 대해 다큐멘터리 󰡐오페라와 라이히 3세(Opera et Ⅲ Reich)󰡑를 상영한다.

오는 13일 오후 4시에는 우리학교 교수를 위한 특강과 토론이 열린다. 󰡐예술적․제작 차원에서의 고전음악 영화화󰡑를 주제로 각본을 위한 고증, 촬영 및 편집의 중요성과 저작권에 관한 프랑스의 특수성 및 문제점에 대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인문영상연구소 김길훈(인문대․불어불문) 소장은 󰡒이번 클레르 알비 교수의 특강을 통해 다큐멘터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