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신입생·학비 감면등 종류도 다양
장학금 수혜율 56%로 학업성취 기폭제

전북대학교는 학생들의 학업성취 신장과 우수 인재양성을 위해 우수신입생 장학금과 학비감면 장학금, 발전지원재단 및 외부장학금 등 160여종의 장학제도를 통해 전체 학생의 56%(2009학년도 기준)에 해당하는 학생에게 장학혜택을 주고 있다.
▲ 우수 신입생 장학금
우수 신입생 장학금의 경우 ‘수능성적 우수 1·2·3·4종(이하 1·2·3·4종) 장학금’과 ‘단과대학 수석장학금’, ‘일반 장학생’이 있다. ‘1·2·3·4종 장학금’은 최초합격자를 대상으로 모집 단위별 모집인원의 5%까지 선발하며 해당 신입생의 등록금 전액을 면제하고 있다. 지난해 신설된 ‘4종 장학금’의 경우에는 수시 모집에 한해 수능 성적 중 2개 영역 이상이 2등급 이내인 학생에게 2년 간 등록금 전액을 면제해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우리학교는 단과대학 수석에게 등록금 전액을 면제해주는 ‘단과대학 수석장학금’과 모집단위별 전형 순위 35%이내의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장학생’제도를 마련해 2010학년도 1학기에 한해 등록금 전액 또는 일부를 면제한다.
▲ 학비 감면 장학금
전북대학교는 재학 중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이나 가정형편이 곤란한 학생에게 ‘성적우수 장학금’을 수여하고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살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목적장학금’을 지원해 학비를 감면해주고 있다. 재학 중 토익·토플 등의 어학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학생을 위해 마련한 ‘어학향상 장학금’, 행정·사법·외무·기술고시 및 회계사 시험에 합격한 학생을 위한 ‘전북대가치향상 장학금’, 대학신문방송사 기자 및 학생 홍보대사에게 주어지는 ‘학교사랑 장학금’, 본교에 2인 이상의 가족이 재학할 경우 부여되는 ‘Family 장학금’, 종합인력개발원에서 실시하는 취업활동·해외연수·어학점수 취득 등 일정 이상의 경력점수 취득자에 대한 ‘경력개발 장학금’등 다양한 혜택이 있다. ‘목적장학금’은 사전감면 장학금으로 매학기 신청기간에 신청을 통해 등록금 납부 고지서상에서 감면을 받을 수 있다.
▲ 기타 장학금
이와 더불어 발전지원재단을 비롯한 정부·공공단체·동창회·장학법인, 기업체·개인 기탁금 등으로 지급되는 ‘외부장학금’과  기초생활수급자 본인 또는 자녀들이 경제적 이유로 학업을 중단하는 것을 방지하고 저소득층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정 성적 이상의 학생에게 ‘기초 생활 수급자(미래드림) 장학금’을 마련하고 있다. 기초 생활 수급자 이외에 가정형편이 곤란해 등록금을 마련하기 어려운 학생에게는 학자금을 대출해주는 사업도 실시 중이다. 한편, 올해는 2010년 신입생에 한해 ‘출산장려장학자금’제도가 시행된다. ‘출산장려학자금’은 전북도내 거주하는 셋 자녀 이상을 둔 가정 중 2010학년도 전북대학교에 입학한 신입생에게 총 등록금 범위 내에서 160만원을 지원하는 제도다.
민지수 기자
mjs@jbnu.ac.kr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