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재정권 당시 민중들이 의견을 표출하기 위해 허가를 받아야 했다. 신문을 발행할 때나 대자보를 붙일 때도 검열을 통과해야 했다. 80년대 이후 민주주의가 자리 잡으며 이 같은 검열은 대부분 사라졌다. 그러나 우리학교에서 시행하는 󰡐클린캠퍼스󰡑에서 일부 과거로의 회귀를 느낀다. 클린캠퍼스는 현수막 및 대자보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대신 LED 전광판 및 벽걸이용 TV를 이용해 홍보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깨끗한 학교와 학내 면학 분위기 조성을 기대하며 지난 2008년부터 시행됐다.

□…단대 학생회 및 학생위원회 측은 본부 담당 부서에서 학교에 불이익이 되는 학내 내용이나 공동 행동을 촉구하기 위한 현수막 부착을 허가하지 않아 의견 표출이 어렵다고 이야기 한다. 민주노동당학생위원회 김민호(정치외교․09) 위원장은 󰡒클린캠퍼스의 취지는 좋지만 학내의 주인인 학생들의 의견 표출에 제재를 가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구성원의 자유로운 의사 개진이 어려워 진 것은 물론 홍보의 측면에서도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다. 정보전산원 곽의종 팀장은 󰡒클린캠퍼스가 시행된 후 교육홍보는 주로 LED 전광판을 사용하는데 학생들에게 내용을 전달하기에는 광고가 너무 빨리 지나가고 광고 게재 경쟁률도 높아 홍보에 한계가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본부 측은 모든 홍보물은 지정된 곳에 부착하는 것이 기본적인 법규임을 강조했다. 학생과 임유영 팀장은 󰡒사회에서도 전봇대나 벽에 함부로 전단지를 부착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강의실이나 나무 기둥에 무분별하게 현수막, 홍보물을 부착하는 행위는 잘못된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달 15일, 전국의 대학생들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전남대에 모였다. 기자는 당일 전남대 입구부터 학내 곳곳에 󰡐조교가 학과 공금을 신용카드로 신용카드 불법할인(카드깡)을 해 횡령한 것에 대한 처벌󰡑을 요구하는 현수막들을 보았다. 학내의 치부일 수 있는 현수막들에서 오히려 학교의 개방적인 이미지가 느껴졌다. 좋은 취지와 목적으로 시행된 클린캠퍼스, 학생들의 자유로운 의사 개진을 억누르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볼 때다.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