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일반 치료, 비만 클리닉 등 모두 무료
학생의료공제혜택…사고 시 최대 200만원 지급

학교에서 갑자기 몸이 아플 경우, 혹은 학내 활동을 하다 부상을 당했을 경우에 건지인들은 어떻게 대처하는가. 우리학교는 현재 보건진료소, 학생의료 공제회, 의료보험을 통해 학생 보건권을 보장하고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를 자세히 알지 못해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건지벌의 의료 혜택을 제대로 알아보자.

▲ 보건진료소         
후생관 2층에 위치한 보건진료소는 평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무료로 종합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요일별로 전문의가 방문해 월요일은 산부인과, 화요일에는 내과, 수·금요일에는 비뇨기과, 목요일에는 통증의학과와 피부과의 전문 진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매주 화·목요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구강진료가 이뤄져 스케일링 등을 무료로 받을 수도 있다. 이 외에 예약을 통해 초음파 검사, 체성분 검사, 간기능 검사 등 각종 검사와 예방 접종 및 비만·금연 클리닉도 함께 운영 중이다. 한편, 보건소 진료 중 각종 예방 접종 및 기숙사용 건강진단서 발급은 유료로 실시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보건소 이용 시 학생증을 필히 지참해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270-3522)로 문의하면 된다.

▲ 학생의료 공제회
매 학기 고지되는 4천원의 학생의료 공제회비를 납부한 학생이라면 사망 또는 부상 시 학생의료 공제를 통해 보상받을 수 있다. 재학 중 사고로 전국의 준·종합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경우 본인부담금의 70%를 지급하되 입원치료의 경우는 최대 60만원, 외래치료의 경우는 최대 30만원을 받을 수 있다. 학내에서 공무 중에 부상을 입었다면 100만원이내에서 의료비를 전액 지급한다. 일반사망과 공무 중 사망한 경우에는 각각 100만원과 200만원의 의료비가 나온다. 학생의료비 신청은 한 학기당 2회를 초과할 수 없으며 가해자가 있을 경우 의료비가 지급되지 않는다. 자세한 사항은 학생과 후생 복지팀 (☎270-2142)으로 문의하면 된다.

▲ 의료 보험
학생의료 공제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학생도 사고 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다. 우리학교는 AIG에서 시행하는 학교 경영자 보상 보험에 가입해 오는 2011년 3월 26일까지 보험혜택을 적용 받는다. 보상 보험은 학교 책임으로 재학생이 사고를 당했을 경우 1인당 최대 1억 원, 사고 당 최대 5억 원을 지급한다. 학교에 책임이 없는 경우에는 1인 또는 사고 당 각각 최대 200만원의 피해 실비를 보상받을 수 있다. 보험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속대학 행정실이나 학생과, 총무과 등 관련 업무 처리 부서에 보험금 청구 서류를 구비해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학생과 후생복지팀 (☎270-2142)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