⑦법학연구소


법 없이 살 수 없는 세상이잖아요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월급을 못 받았어요”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경찰서를 가야될까? 아니면 변호사를 찾아가야 될까. 답은 바로 법학연구소다.

1. 연구소를 만든 이유는?
국내외의 법 이론과 판례 등을 조사·연구하고 각종 법률정보를 수집·분석하여 법 이론과 현실문제를 조화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저명 교수와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학술행사를 개최함으로써 법학전문대학원의 연구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하는 일은 무엇인가?
먼저 국제학술대회 및 국내외 주요 학술대회 개최와 학술지인 ‘법학연구’를  연 2회 발간하고 각종 법률교재 및 연구총서 등을 간행합니다. 오는 8일에는 국내외 학자 12명을 초청하여 ‘현대사회의 변화와 법적대응’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지역민과 학내 구성원들에게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법률지원센터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으며 학술진흥 재단 등 국내외 연구지원기관이 시행하는 연구사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3. 법률지원센터는 어떤 곳인가?
우리학교와 지역에서 발생하는 각종 법률문제에 대한 연구 및 상담을 하는 곳입니다. 1명의 센터장을 포함한 7명의 변호사출신 교수, 상담업무를 보조하는 상담간사로 구성돼 법률상담시 먼저 상담간사가 의뢰인으로부터 사건사실을 듣고 요약해 이를 교수에게 보고하면 본격적인 상담은 교수와 직접 진행됩니다. 법률상담 이외에도 매년 2회 이상의 법 교육 특강을 통해 학내구성원과 지역에 법률지식을 고취시키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법률자문협약을 통해 전주시민들의 법률상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연구소의 목표는?
첫째로 국내외의 학술연구기관으로부터 중요 연구사업을 유치하여 국내 최고의 대학연구소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둘째, 국가의 중요 법률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국가중점연구소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셋째, 로스쿨 학생들의 상담 실무능력을 배양시켜 유능한 법률전문가를 양성하는 리걸 클리닉으로 발전시킬 것입니다.
5. 마지막 한마디?
아직도 법은 딱딱하고 불편한 것, 일반인이 쉽게 다가갈 수 없는 학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인간은 법을 떠나 하루도 살아갈 수 없습니다. 법은 궁극적으로 인간사회의 정의확보를 통해 인간의 삶을 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안내합니다. 이에 따라 우리 연구소에서도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적절하고 실효성있게 해결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우리학교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김선희 기자
ksh107@jbnu.ac.kr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