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나는 수업을 하고 싶지만 학생들의 반응이 너무 적어 수업을 진행하기 어렵다󰡓 우리학교에서 강의를 맡고 있는 어느 강사의 말이다. 수업 중인 강의실을 살펴보면 학생들은 교수가 말하거나 필기하는 것에 열중할 뿐 침묵한다. 교수들은 학생들에게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 할 것을 당부하지만 학생들의 반응은 냉랭하다.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고 했다. 학생의 소극적인 태도는 교수가 효과적인 수업을 만드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우리학교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수들의 질문에 묵묵부답하며 수업에 수동적으로 임하고 있다. 사회대 정 씨는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이득은 있을 수 있지만 나에게 주목되는 분위기가 싫다󰡓고 말했다. 정 씨 외에도 이런 생각을 갖고 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많다. 이는 튀고 싶지 않고 󰡐내가 틀린 것은 아닐까󰡑라는 걱정 때문에 자신감이 결여됐기 때문이다.

□…반면 강의의 주체가 돼 주도적으로 수업을 받는 학생들도 볼 수 있다. 조성준(사회․09)씨는 󰡒수업시간에 교수님 말씀에 호응하는 것은 공부를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사제지간에 있어 최소한의 예절󰡓이라며 󰡒강의를 통해 지식만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님께 인생을 배운다󰡓고 수업 참여의 장점을 설명했다. 이처럼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같은 수업을 수강해도 더욱 알차게 배움을 쌓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교수학습개발센터 송미숙 씨는 󰡒수업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는 성실성을 나타내는 것뿐만 아니라 지식을 완전히 내 것으로 습득할 수 있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질 높은 수업은 학생이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교수의 강의도 학생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고 본다. 학생들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인 수업권을 보다 알차게 누리는 건지인이 돼보는 어떨까. 지금 바로 실천해야 할 것은 학생들이 참여하는 󰡐진짜 수업󰡑을 만드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